자연과 함께 즐기는 신나는 역사체험

특산물

HOME > 주변관광 > 특산물
특산물 안내
진도구기자 진도구기자 진도 구기자는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해양성 기후와 일조시간이 가장 긴 지리적 특성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칼슘, 유기산, 비타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한방 약제로 이용되고 있음.
[포장단위 : 500g, 1kg]
검정찹쌀 검정찹쌀 진도 특유의 해양성 기후와 유기질이 풍부한 간척지에서 일조량을 받고 자란 간척지 쌀과 검정 찹쌀은 밥맛이 좋기로 유명하다. 특히 지산면일대에서 생산되고 있는 검정 찹쌀은 독특한 향과 끈끈한 찰기가 있어 일반쌀에1/10을 섞어 밥을 지으면 고소한 냄새가 나며 밥 전체 색상이 팥색으로 변한다. 압력밥솥을 사용할때는일반쌀로밥 짓는 요령과 비슷하고 전기밥솥을 사용할 때는 검정찹쌀을 물에 한시간정도 불린 후 사용하면 된다. 검정찹쌀은 일반쌀에비해 비타민 B, E가 4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 찹쌀은 인절미를 만들어 먹으면 쫄깃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검정쌀 검정쌀 표피는 검고 속은 희며 찰기가 있어 쌀과 5%정도 섞어 밥을 지으면 구수하고 감칠맛이 있으며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으로도 불리운다. 기후 특성상 이지역의쌀이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음.
월동배추 월동배추 진도는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겨울이 따뜻하고 여름이 서늘하여 노지채소의 재배적지이다. 특히, 월동채소의 주산지로 겨울에도 땅이 얼지않아9월에 배추를 심어 그해겨울 눈속에서자라며 이듬해 봄까지 출하한다.
월동중탄수화물이 당분으로 변하여 맛이 달고 부드러우며 김치냉장고의 보급으로 가을배추를 맛이 좋은 월동배추로 대체하는 추세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월동배추는 김치공장에서의 선호도가 높은 작목으로 주로 수출김치의 재료로 많이 쓰인다.
진도고추 진도고추 해양성 기후와 유기질이 풍부한 진도의 토질에서 재배한 홍고추를수확하여맑은 물로 깨끗이 세척하여 태양에 말린 것으로, 농산물친환경 품질인증을 받았음.
[단위: 친환경고추가루(145g, 500g, 1kg, 3kg) 건고추(6kg, 10~30kg)]
대파 대파 대파는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으나 진도대파는 국에 넣으면 타지산이가라앉는 것과는 달리 진도산은떠오른다. 또 파잎을꺾었을때나오는 끈끈한 액체가 타 지방산 보다 훨씬 많으며 영양과 향기 및 감미가 더 있다. 따라서 고깃집 등 수용가들은진도 대파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진도는 겨울철에도 기후가 온난하여 한파가 계속될 때도 땅이 얼지 않아 대파 채취가 가능하여 전국에 공급할 수 있어 농가에도 중요한 소득원이 되고 있다.
유자 유자 온대 난류와 한류가 교차하는 해양성기후와 일조시간이 가장 긴 진도에서 생산되는 유자는 맛과 향이 독특하며 한방 약재로 널리 쓰입니다.
진도울금 진도울금 울금은생강목생강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땅 속에 굵은 뿌리줄기가 있으며, 지름이 3∼4㎝이고, 표면에는 바퀴모양으로 마디가 있다.
열대 혹은 아열대 지방에서 넓게 재배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황색의 색소에 curcumin이 주성분으로 식품인 카레의 원료로 이용하고 있으며 여러 종류의 건강식품과 약용으로 일부 복합성분제재에 사용되고 있다.
울금은원래 열대성 식물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필요한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최근에 전남 진도에서 대량재배에 성공했다.
진도에서 재배에 성공한 진도울금과수입울금을비교해 보면 울금의유효성분인 curcumin이 진도울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재배기후는 원산지가 아시아의 열대지방으로 추운기후에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10˚c 이하에서는 부패해 버리며, 토질은 배수가 좋고 유기질이 풍부한 땅 심이 좋은 비옥한 진도지역의 토양과 기후가 재배에 제일 적격이다.